한국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3’ 성황리에 종료 연일 부스 ‘인산인해’...제조자동화 리더 기업 면모 유감없이 보여줘
최교식 2023-03-13 17:15:44

 

 

한국지멘스디지털인더스트리 (DI)3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스마트 공장 자동화 전문 전시회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3’에 참가해 제품 및 솔루션 전시를 통해 기술력을 홍보했다.

이번 전시회 기간동안 한국지멘스 부스는 연일 참관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면서, 전 세계 제조자동화 리더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줬다.

 

 

 

한국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직원들이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3’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Digital Enterprise (DE) Design Realize Optimize의 각 4 개의 존을 통해 지멘스의 최신 디지털 솔루션을 소개했다.

 

먼저 DE 에서는 지멘스의 디지털 솔루션들을 조합한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스마트 제조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다. 이후 Design 에서는 지멘스에서 접근하고 있는 디지털화의 방식인 OTIT의 통합 솔루션을 이용하여 제품과 제품 생산 공정에 대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방식의 Design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보여줬다. 세 번째 Realize 에서는 실제 가공 라인과 장비 등을 Design 존에서 가져온 컨셉을 이용하여 어떻게 효율적으로 제작하고 적용하며 표준화하여 관리할지에 대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마지막 Optimize 에서는 DesignRealize 존에서 만들어진 공장 및 장비를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지에 대한 솔루션들을 소개하고 디지털 전환 (DT)이 고객과 함께 가는 여정임을 고객과 같이 인지하고 디지털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컨설팅 서비스 및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함께 나아가는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도 소개했다. 마지막 Xcelerator 에서는 고객과 함께 나아가는 DT의 여정에 대한 바른 방법을 개방 및 협업 생태계를 이용한 플랫폼으로 소개했다.

 

한국지멘스 부사장 및 디지털 인더스트리 부문장 티노 힐데브란트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내 고객들에게 지멘스가 추구하는 디지털화가 전달되었기 바란다지멘스는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고객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김태호 본부장이 부스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전시 하이라이트

 

1. SIMATIC Robot Integrator/Library

자동화 셋업시 다양한 로봇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로봇의 컨트롤러 타입에 관계없이 사용자는 로직에 대한 부분만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컨트롤러 툴박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이로써 사용하는 번거로운 셋업 과정 없이 손쉽고 빠르게 로봇을 자동화 라인에 설치할 수 있다.

 

2. Digi Line

TIA PotalPLC Simadvanced SIMIT NX MCD를 이용하여 단일 장비의 가상 시운전을 한뒤 해당 솔루션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자동화 라인을 구성하는 예를 보여주는 컨텐츠다. 각 단일 장비들은 자동화 라인의 실제 장비들과 90% 이상 동일하게 동작하여 지멘스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Digital Twin 툴 중의 하나인 Virtual commissioning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

 

3. xDT Virtual Sensing

Simcenter라는 IT design 및 분석툴과 Industrial EdgeLive Twin이라는 App을 이용하여 실시간 동작 가능한 Model Drive Digital Twin을 구현한 솔루션으로, 실제 센서의 개수를 가상 센서를 이용하여 개수를 늘린 Virtual Sensing 솔루션을 사용하였으며, 동작할 때 센서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부분까지 장착된 것과 같이 색깔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실시간 Digital Twin을 구현했으며 현재 지멘스에서 가장 발달한 형태의 Digital Twin이다.

 

4. Scrubber Model

오수처리장치에서 유수분리기를 모델링하여 만든 아이캐쳐로서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측 모터 등의 설비가 멈춰서는 안 되는 연속공정에 대한 데이터 투명성에 포커싱한 Digital Twin 솔루션 데모다. IIOT 디바이스의 정보를 모두 가져와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이 부분을 DCS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형태의 Digital Twin 솔루션이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