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a와 Renesas, 2025년 차세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을 위해 협력
최교식 2025-07-04 10:11:55

20251, Honda Motor Co., Ltd.Renesas Electronics Corporation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정의차량 )용으로 설계된 고성능 SoC(System on a Chip)를 만들기 위한 전략적 협력을 선언했다.

 

이번 협력은 2020년대 후반 데뷔 예정인 전기차(EV) 시리즈 '혼다 0(제로) 시리즈'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Honda는 또한 새로운 SoC가 곧 출시될 EV 시리즈에서 SDV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SDV를 자동차 산업에 통합하는 것은 새롭고 유익하며, 운영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주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 의존한다. 이를 통해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utomated Driving), 파워 트레인 기능 및 기타 차량 자동화 제어를 위한 여러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서 단일 Super ECU 통합으로 이동한다. 이러한 수준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려면 높은 처리 능력과 낮은 전력 소비를 갖춘 SoC가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은 2025년 자동차 부문을 주도할 전망이다.

 

 

자동차 반도체 솔루션 제공업체인 르네사스 (Renesas)5세대 R-Car X5 SoC 시리즈를 통해 이러한 협업에 기여하고 있다. Renesas는 멀티 다이 칩렛 기술을 사용하여 Honda의 고유한 AI 소프트웨어용으로 설계된 AI 가속기를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통합으로 2000TOPS(Tera Operations Per Second)의 업계 최고의 AI 성능과 와트당 20TOPS의 전력 효율성이 기대된다. 이러한 발전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자율주행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데 중요하다.

 

또 다른 필수 협업 구성 요소는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3나노미터 자동차 공정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전력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서 더 많이 수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보다 친환경적인 기술로의 전환을 충족할 수 있다.

 

이 협업은 또한 산업 간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더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 Honda의 자동차 지식과 Renesas의 반도체 기술을 결합하면 차량 성능 및 효율성 개선을 더욱 추진할 수 있는 리소스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이 새로운 시대의 차량에 첨단 기술을 채택함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 발표는 Honda가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5에서 기자 회견을 개최하는 동안 나왔다. 자동차 업계가 융합 기술과 자동차 혁신을 어떻게 인정해 왔는지를 보여준다. HondaRenesas의 공동 노력이 모빌리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SDV용 고급 SoC를 구축하기 위한 HondaRenesas의 합작 투자는 자동차 기술에서 필수적인 단계다. 이 협력은 AI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여 Honda의 미래 EV 시리즈를 강화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고급 모빌리티 솔루션의 새로운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것이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